번아웃 뜻, 번아웃 테스트 및 극복방법

요즘 번아웃이라는 말을 뉴스에서도 종종 들을 수 있는데 번아웃 뜻을 알고 계십니까? 예전에 간호사로 일하던 친구가 병원 출근하는 게 싫어서 출근 길에 사고가 났으면 좋겠다고 말한 적이 있었는데 그땐 몰랐지만 아마 그게 번아웃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번아웃 뜻과 내가 번아웃인지 확인하는 테스트, 번아웃이 왔을 때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번아웃 뜻

번아웃은 Burnout syndrome을 말하며 한자어로는 “소진”이라고 합니다. 어떤 직무를 맡고 있는 상태에서 극심한 육체적 및 정신적 피로를 느껴 직무에서 오는 열정과 성취감을 모두 잃어버리는 증상을 번아웃이라고 합니다. 정신적 탈진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이 용어가 처음 사용되기 시작했고 간호사나 사회복지사 등 감정노동자에 대한 연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간호사, 사회복지사, 변호사 등 고객을 상대해야 하는 직업군에서 주로 사용되었지만 2010년대에 들어와서는 모든 직장인들 사이에서 흔히 느끼는 업무능력 및 열정 약화를 설명하는 형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번아웃의 진행 과정은 열성, 침체, 좌절, 무관심으로 진행되는데 새롭게 취직한 직장에서 열정을 갖고 시작하는 단계를 열성, 업무 수행 자체는 무리 없이 해내지만 처음 입사 때만큼 흥미는 없는 상태를 침체, 오랫동안 근무하면서 많은 실패와 좌절을 맛보는 좌절, 극한의 스트레스에 치달은 데다가 업무는 많고 흥미가 없어 퇴사나 이직을 생각하는 때를 무관심이라고 합니다.

번아웃 증상

보통 번아웃이 왔을 때 본인이 번아웃이 왔다고 인지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번아웃이 왔을 때 제대로 인지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회복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을 아는 것이 좋은데 이 증후군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기력감 : 아침에 출근하기 싫음, 업무 달성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지 못함, 모든 일에 무기력감
✅ 자신감 저하 : 본인의 능력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져 자신감이 떨어짐
✅ 이인증 : 나 자신이 낯설게 느껴지거나 분리된 느낌이 듦
✅ 압박감 : 자기 전 다음날 출근에 대한 압박감이 심함
✅ 불안감 : 삶의 의욕을 잃고 불안해 하며 식욕이 떨어짐
✅ 퇴근 시 몸과 정신이 모두 녹초가 되고 집에 오면 말이 없어짐

누구나 아침에 출근하기 싫은 건 똑같겠지만 그 외 다른 증상이 해당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번아웃 테스트

내가 번아웃 상태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증상을 되돌아보고 생각해보는 것도 좋지만 간단한 테스트로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아래 18개 질문에 답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테스트 해보니 다행히 적당한 스트레스는 삶에 도움이 된다며 적절하게 잘 유지하고 있다고 나왔는데 제 친구는 번아웃 상태라고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만약 18개의 질문에 답할 시간이 없다면 간편하게 아래 글을 읽어보셔도 됩니다. 다음 10개의 문항 중 3개 이상에 해당되면 번아웃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1. 출근할 생각만 해도 피곤해진다.
  2. 퇴근할 때 녹초가 된다.
  3. 일하기에 몸이 너무 지쳤다는 생각이 자주 든다.
  4. 일하는 것에 긴장감과 부담감을 느낀다.
  5. 업무에 성취감을 못 느낀다.
  6. 자신이 하는 일에 관심이 없다.
  7. 새로운 업무가 주어지면 무기력하고 싫증이 난다.
  8. 주어진 업무를 할 때 소극적이고 방어적이다.
  9. 최근 들어 짜증이 늘고 불안감이 느껴진다.
  10.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쾌락적인 요소를 찾는다.

직장인의 60% 이상이 번아웃을 겪었다고 하고 특히 30대에서는 75%가 번아웃을 경험했다고 하니 그냥 넘어갈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본인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므로 번아웃 테스트를 통해 본인의 현재 상황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번아웃 극복방법 5가지

심각하지 않은 번아웃은 충분한 휴식과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으로도 극복할 수 있지만 심각할 경우엔 우리 몸의 시스템이 붕괴된 것이라고 볼 수 있어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 퇴사도 하나의 치료 방법!
✅ 일과 개인 생활의 균형, 워라밸을 잘 맞춰 보세요.
✅ 나를 위한 선물, 고생한 나에게 보상을 해주세요.
✅ 관계성을 강화하여 극복할 수 있습니다. 혼밥은 피하세요.
✅ 잘 노는 사람이 건강하다! 여행이나 운동, 동호회 활동 등 나만의 취미활동을 만드세요!

극복방법 5가지가 모두 당연한 것이라고 느끼겠지만 무기력해진 번아웃 상태에서는 위 다섯 가지를 해내는 것 자체가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생에 활력을 얻기 위해 혼자 시간을 보내기 보다는 다른 사람과 식사를 하고 시간을 보내는 것이 필요하고 일만 하기 보다는 열심히 일한 나에게 충분한 보상을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요즘엔 동호회 활동 찾는 것이 쉽고 편리해졌기 때문에 직장 근처, 집 근처에서 찾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 또한 한때 번아웃을 경험한 적이 있어 동호회를 찾아 활동한 적이 있었는데 새로운 사람들과 제가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에너지를 얻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 동호회가 나에게 맞을지 안 맞을지 고민된다면 일단 참석해보고 아니다 싶으면 다른 동호회에 새롭게 가입해도 되니 부담 갖지 말고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같이 읽으시면 좋은 문서

💡청소년증 발급방법 및 할인 혜택
💡건강한 아침식사로 좋은 균형 잡힌 식단은?
💡GDP 순위, 뜻 및 GDP GNP 차이 알아보기

번아웃 뜻, 번아웃 테스트 및 극복방법 5가지를 전달해보았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이 문서가 유용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