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 적금 차이, 목적별 활용방법

요즘 치솟는 대출금리에 예금 금리도 함께 올라가고 있어 많은 분들이 예금과 적금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예금 ,  적금 차이, 목적별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금 이란?

일정 금액을 계약하고 일정 기간 동안 매월 일정 금액을 불입해 기간 만료 후에 계약 금액을 받는 저금 제도로서 목돈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즉, 매월 일정 금액을 납입해 돈을 모으는 것입니다. 적금은 크게 정기 적금와 자유적립식 적금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금, 적금이 모여 손에서 돈이 싹처럼 트는 모습

정기 적금

적금 중에 정기 적금은 정해진 기간 동안 일정액을 매월 적립하고 만기일에 본인이 불입한 금액과 이자액을 지급 받는 것입니다. 이는 전형적인 적립식 예금으로 안정된 자금 조달원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24개월 만기로 매월 30만 원을 넣는다고 하면 매월 정해진 날짜에 30만 원을 불입하고 24번 모두 붓고 나면 720만 원 원금에 이자를 플러스로 받게 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유적립식 적금

자유적립식 적금은 정기 적금보다 조금 더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적금의 기본 틀은 동일하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 정해진 날짜에 돈을 불입하면 되는데 대신 정해진 금액 없이 자유롭게 금액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적금의 경우 입출금이 자유로운 상품이 꽤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지난달엔 여유가 있어서 적금 통장에 30만 원을 입금했지만 이번 달엔 각종 경조사로 여유가 없다면 10만 원만 넣어도 되므로 자율성이 보장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뭐든 좋은 게 있으면 나쁜 것도 있죠. 자유적립식 적금의 경우 자율성이 보장되지만 통장에 들어간 금액에 이자가 붙는 것이기 때문에 만기 시 받게 되는 금액이 천차만별이라 만기 시 정확히 얼마 받을 것이라는 약정이 없어 뚜렷한 계획을 세우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예금 이란?

일정한 계약에 의해 은행이나 우체국 등에 돈을 맡기는 일, 돈을 모으는 일을 예금이라고 합니다. 적금과 다르게 최초에 일정 금액을 입금해서 일정 기간이 지나 만기가 되면 원금과 이자를 함께 받게 됩니다. 예금에는 일정한 이자가 붙고 기한이나 예금 방법에 따라 보통 예금, 정기 예금, 당좌 예금 등으로 분류됩니다.

돈다발 일러스트, 적금이 모여 돈다발이 된다

보통 예금

우리가 은행에 가서 계좌를 개설할 때 만드는 입출금통장은 대부분 예금 통장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입금 금액이나 예치기간, 입출금 등에 제한이 따로 없고 이에 따라 이자 또한 거의 없습니다. 급여통장으로 받는 통장에 붙는 이자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적게는 몇 십 원 정도라서 크게 이자의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기 예금

정기 예금은 일정한 금액을 예치 시키고 일정 기간 예치시켜 두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정기 예금 통장을 개설할 당시 천 만원을 납입하고 1년 간 예치하는 것이죠. 적금과 동일하게 일정 기간 돈을 묶어두고 이자를 받는 것은 동일하지만 적금과 달리 최초에 한 번 목돈을 불입하고 변동 없이 만기일까지 유지하는 것입니다.

적금 예금의 차이

보통 매월 돈을 불입하는 적금이 예금보다 이자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만기 후에 지급 받는 최종 금액은 보통 적금보다는 예금이 더 높은데 그 이유는 적금의 경우 매월 붙는 이자가 원금에 따라 계단식으로 늘어나는 반면 예금의 경우 첫 불입금액부터 크기 때문에 큰 금액에 이자가 붙기 때문입니다. 이자가 통장에 예치되어 있는 금액에 몇 % 이렇게 붙는 것이기 때문에 통장에 들어있는 금액이 얼마냐를 따지면 정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적별 활용방법

예금과 적금에 대해 이해하셨다면 나는 어떤 상품에 가입을 해야 할지 고민이 되실 텐데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목돈이 없어서 목돈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적금을, 목돈 여유가 있어 원금을 보전하면서도 안전하게 이자를 받으려면 예금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상품들 중 이자가 좋고 조건이 좋은 게 어떤 것이 있는지 비교하기 위해서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상품한눈에” 홈페이지에서 한 번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예금이든 적금이든 가입할 때 조금이라도 이율이 높은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비교는 필수입니다. 금융상품한눈에 홈페이지에서 금리를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금금리 한 눈에 비교하기

 

  같이 읽을만한 유용한 글

 

이번 포스팅에서는 예금과 적금 차이, 목적별 활용방법을 전달해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해주시면 블로그를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보탬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