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보조제 종류, 효과 및 부작용

2023년 새해 목표 또는 다짐으로 어떤 것을 생각하고 계십니까? 아마 금연을 다짐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 금연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금연 할 때 필요한 금연 보조제 종류,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연 보조제 종류, 효과 및 부작용
금연 보조제 종류, 효과 및 부작용

금연 보조제 종류

1. 니코틴 패치

니코틴 패치는 파스처럼 몸에 붙이는 것인데 16시간 지속형과 24시간 지속형이 있습니다. 용량은 10mg, 20mg, 30mg 세 가지인데 하루 담배 20개비 이상 피시는 분들은 4주 간격으로 30mg를 우선 붙이고 그 다음 4주 간은 20mg, 그 다음 4주 간은 10mg을 붙이면서 니코틴 용량을 줄여갑니다. 이렇게 총 12주 동안 니코틴 패치를 붙이며 금연치료를 하게 되고 만약 이로 인해 불면증을 느낀다면 24시간 패치보다는 16시간 패치를 붙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니코틴 캔디

니코틴이 들어있는 캔디 또한 금연 보조제로 사용됩니다. 니코틴 캔디에는 한 알에 1mg 함량으로 되어 있어 순간적인 흡연 충동을 제어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사탕을 깨물어 먹기 보다는 서서히 입안에서 녹여 먹는 것이 좋고 1~2시간 간격으로 한 알씩, 하루 8~12알 정도가 적당하지만 하루에 섭취하는 양을 조금씩 줄여나가야 합니다. 첫 6주 동안은 1~2시간마다 한 알, 이후 3주 간은 4시간마다 한 알, 그 다음 3주 간은 4~8시간마다 한 알을 먹으며 총 12주로 잡고 금연을 해보도록 합시다.

3. 니코틴 껌

니코틴 껌의 니코틴 함유량은 각각  2mg, 4mg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껌을 씹을 때는 천천히 씹어 체내로 니코틴이 처천히 스며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하고 30분 정도 씹는 것이 좋습니다. 껌이든 사탕이든 혀가 얼얼한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이럴 때는 볼 안에 잠시 넣어두었다가 괜찮아지면 다시 꺼내서 씹으시면 됩니다. 니코틴 껌 사용 기간도 12주로 잡고 사탕과 마찬가지로 첫 6주 동안은 1~2시간마다 하나, 이후 3주 간은 4시간마다 하나, 그 다음 3주 간은 4~8시간마다 하나를 씹어 점점 양을 줄여갑니다. 껌은 하루에 최대 15개까지 씹을 수 있습니다.

4. 은단

어릴 때 아버지가 금연을 선언하고 은단을 드시는 것을 많이 봤는데 은단 자체에 니코틴 보조제가 들어 있는 것은 아니고 은단 특유의 상쾌한 향이 흡연 욕구를 줄여주고 사탕처럼 입에 넣고 먹을 수 있어서 담배 생각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금연 보조제 부작용

  • 니코틴 패치 : 피부 가려움증, 자극감, 울렁거림, 소화불량, 불면증 등
  • 니코틴 사탕 및 껌 : 얼얼한 느낌, 소화불량, 턱관절 불편감, 딸꾹질 등

금연 보조제 중 니코틴이 들어간 제품은 18세 미만의 소아 및 청소년, 임산부, 수유부, 중증의 심혈관계 질환자, 뇌혈관 질환자는 사용할 수 없고 패치는 피부질환자가 사용할 경우 부작용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패치를 적용한 곳에 열을 가하면 니코틴 흡수량이 증가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금연 처방약

병원에서 처방 받아 먹을 수 있는 금연 경구용 약물은 바레니클린과 부프로피온이 대표적입니다. 바레니클린은 84일 간, 부프로피온은 56일 간 투약할 수 있는데 표준화된 스케줄에 따라 복용합니다. 경구약물은 씹어 먹을 경우 부작용 발생 위험이 커서 절대 씹어먹으면 안되고 다른 금연 대체제와 병용할 경우 상담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경구용 약물은 울렁거림, 두통, 불면증, 입마름, 변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금연을 하고 싶다면 보건소에서 하는 금연사업에 참여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보건소 금연사업 참여하기

 

금연하면 좋은 점

  • 입에서 냄새가 나지 않음
  • 기침과 가래 개선
  •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 감소
  • 폐암 발생 가능성 감소

담배에는 니코틴 뿐만 아니라 타르, 암모니아 등처럼 암을 유발하는 요소들이 많아 건강을 위해서라도 끊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를 자주하고 물을 자주 마시면 금연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고 새해에는 금연을 통해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금연 보조제 종류, 효과 및 부작용을 공유해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하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추천할만한 문서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 및 응급처치 방법

HPV(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 종류 및 가격

RS 바이러스 증상 확인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