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예방접종 및 무료 접종대상

대상포진에 걸려보신 적 있으십니까? 한 번이라도 걸려보신 분들이라면 그 고통이 얼마나 큰 지 잘 알고 계실 텐데 이 무서운 질병도 예방접종 주사를 맞음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상 포진 증상과 예방접종, 무료 접종 대상자에 대해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TOC]

대상 포진 증상

해당 질환은 사람 몸의 신경절에 수두 및 대상 포진 바이러스가 잠복해 있다가 면연력이 떨어지면 다시 활성화되며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릴 때 수두를 한 번 씩 앓게 되는데 그 때 발생했던 수두 바이러스가 잠복해 있다가 다시 나타나는 것이죠. 이 질환은 젊은 사람들에게는 잘 나타나지 않지만 면역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잘 발생합니다.

해당 질환에 걸리게 되면 피부 증상은 지각 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한정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피부 증상이 나타나면 해당 부위에 심한 통증과 감각 이상,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 나타나게 되고 물집 또한 발생하게 됩니다. 피부에 생긴 물집(수포)는 약 2주의 시간을 걸쳐 변화되는데 고름이 차면서 색깔이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화합니다. 보통 딱지가 잡히는 데까지 약 2주의 시간이 걸리고 딱지가 앉게 되면 증상이 좋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피부증상이 사라져도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노인 환자의 약 30%에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질환을 빠르게 인지하고 치료하면 별다른 합병증 없이 잘 낫게 되지만 수포를 잘 관리하지 않을 경우 2차 세균감염이 발생하여 치료하는데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어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눈 주변에 포진이 생기는 경우에는 각막염이나 홍채염 등을 일으켜 실명에 까지 이를 수 있고 해당 바이러스가 뇌수막까지 들어가면 뇌수막염으로 발전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한 번 걸리면 오래 고생하게 되는 이 질환은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대상은 50세 이상 성인에게 1회 접종하도록 권고됩니다. 우리가 독감 예방접종을 했다고 해서 독감에 절대 걸리지 않고, 코로나 백신을 접종했다고 하여 절대 코로나에 걸리지 않는 것처럼 본 예방접종도 주사를 맞았다고 해서 절대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걸리더라도 증상 발현 정도가 심각하지 않도록 해주고 신경통의 정도를 낮춰준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방접종 종류

예방접종 백신은 생백신과 사백신으로 구분되는데 사백신이 예방효과가 월등히 높고 비용도 그만큼 더 비싼 편입니다. 아무래도 조금이라도 젊었을 때 예방접종을 해야 효과도 높기 때문에 50대 때 접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에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백신사백신
제품명조스터박스, 스카이조스터싱그릭스
예방효과40~50%90~95%
접종횟수1회2회
비용10~20만 원50~60만 원

예방 효과에서 높은 퍼센티지는 50대에 맞은 경우, 낮은 퍼센티지는 60대에 맞는 경우라고 보시면 되겠고 비용이 저렴한 것은 아니지만 이 병에 걸렸을 때를 생각하면 꼭 맞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통증의 정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니까요!

예방접종 무료접종 대상

정부에서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예방접종 무료 접종 사업은 없지만 지자체마다 지원 사업이 있기 때문에 주민등록 관할 주소지의 보건소에 문의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또는 주말이라 보건소에 전화해보는 것이 어렵다면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위 복지로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제가 셋팅을 해놔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는데, 만약 복지로 홈페이지로 바로 들어가시다면 서비스 목록에 “대상포진” 을 검색하시면 어느 지자체에서 예방접종 사업을 하고 있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45개의 지자체에서 무료 접종을 하고 있는데 충청북도 음성군, 보은군, 경상북도 울릉군, 제주시, 서울시 용산구 등 전국적으로 시행 중이니 본인의 관할구역 사업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복지로 홈페이지를 굉장히 잘 활용하는데 이러한 예방접종 사업 뿐 아니라 본인에게 필요한 복지를 검색해보면 웬만한 것들이 다 나옵니다. 이번 포스팅을 보시면서 복지로 홈페이지를 잘 확인하시고 또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백신 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 꽤 많지만 오늘 소개 드린 질환은 한 번 걸리면 통증도 심하고 또 합병증을 잘 유발하기 때문에 만 50세 이상이시라면 꼭 미리 예방접종을 하시기 바라고 지자체마다 무료 접종 사업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 보건소에 문의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문서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 대상 및 신청방법
💡김포공항 주차예약 및 주차요금 할인
💡농식품바우처 지원대상, 사용방법, 사용처

대상 포진 예방접종 및 무료 접종대상을 전달해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게시글이 유익했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