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요금조회 및 난방비 지원대상 확인

2022년 12월 난방비 폭탄으로 인해 도시가스 요금조회 후 많이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 아마 올해 1월에도 관리비가 엄청 많이 나왔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에 정부는 성난 민심을 달래보고자 1월 31일, 난방비를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시가스 요금조회 방법과 난방비 지원 대상 및 지원 금액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OC]

도시가스 요금조회 방법

뉴스에서 하도 난방비 폭탄으로 인해 1월에는 도시가스 요금이 더 많이 나올 것이라고 경고를 해 현재 우리 집 도시가스 요금이 얼마 정도 나오는지 확인해보고 싶어졌습니다. 당연히 도시가스 홈페이지에서 조회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같은 서울에 살아도 동네마다 차이가 있으니 가스 요금 고지서가 삼천리에서 오는지, 코원에너지서비스에서 오는지, 도시가스에서 오는지 회사 이름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만약 우리 집 도시가스 공급 업체를 모른다면 한국도시가스협회에서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집 도시가스 공급업체 확인하기

검색해보니 우리 집은 서울도시가스가 공급 업체로 검색이 됩니다. 간단하게 시/군/구를 입력하면 확인하실 수 있으니 30초 컷으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큰 지역 별로 공급 업체가 어떤 곳이 있는지는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지역명도시가스 공급업체 이름
수도권서울도시가스
예스코
코원에너지서비스
귀뚜라미에너지
삼천리
대륜
인천광역시인천도시가스
충청북도참빛충북도시가스
충청에너지서비스
충청남도미래앤서해에너지
JB도시가스
대전광역시CNCITY에너지
전라북도군산도시가스
전북에너지서비스
전북도시가스
광주광역시해양에너지
전라남도대화도시가스
전남도시가스
목포도시가스
강원도참빛원주도시가스
참빛영동도시가스
참빛도시가스
강원도시가스
명성파워그린
경상북도대성청정에너지
영남에너지서비스(포항)
영남에너지서비스(구미)
서라벌도시가스
경상남도경남에너지
 지에스이
대구광역시대성에너지
울산광역시경동도시가스
부산광역시부산도시가스
제주도제주도시가스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의 도시가스 공급 업체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요금 조회 페이지가 있습니다. 요금 조회 페이지로 들어가 실시간 조회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서울도시가스가 공급 업체라서 “가스앱”이라고 하는 모바일 앱을 사용해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있는데 굉장히 편리하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난방비 지원대상

기존에 난방비는 “에너지 바우처”라는 이름으로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수급자이면서 가구 내 세대원 중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 중증 질환자, 희귀 질환자, 중증 난치 질환자가 있는 경우, 한부모 가족의 경우, 소년소녀 가정의 경우 난방비를 지원 받으실 수 있었습니다. 이번 1월 31일 정부에서 발표한 내용을 보시면 에너지 바우처를 지급 받는 대상자 이외의 가구에도 난방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

난방비 추가 지원 대상자는 모든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입니다. 차상위 계층은 기준 중위소득 50%인 가구로 4인 가구 기준으로 월 소득 270만 482원 이하의 가구를 말합니다. 가구원 숫자에 따라 기준 중위소득 50% 금액이 달라지는데 2023년 기준 중위소득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구별 기준 중위소득 확인하기

난방비 지원금은 위 대상자들에게 최대 59만 2,000원까지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차상위 계층 가구는 기존 가스요금 할인으로 14만 4,000원을 지원 받고 있는데 여기에 추가로 44만 8,000원을 추가 할인해주는 것입니다. 에너지바우처를 받지 못하는 차상위 계층의 경우 동절기로 분류되는 22년 12월부터 23년 3월까지 총 4개월 간의 가스 요금만 할인해주기로 했고 등유나 LPG, 지역 난방 등 타 에너지에 대해서는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에너지바우처를 받지 못하는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생계급여 및 의료급여 수급자에게는 기존 가스요금 할인 금액 28만 8,000원에 추가로 30만 4,000원을 추가로 지원하고 수거급여 수급자는 기존 14만 4,000원에 추가로 44만 8,000원을, 교육급여 수급자는 기존 7만 2,000원에 추가 52만 원의 가스요금을 할인해 지원 받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기존에 에너지바우처를 지급 받던 기초생활수급자 뿐 아니라 지급 받지 못하던 기초생활수급자 가구, 그리고 차상위 계층 가구까지 포함해 모두 동절기 4개월 동안 총 59만 2,000원의 가스요금 할인을 받게 됩니다. 이에 차상위 계층 31만 9,000 가구와 기초생활수급자 169만 9,000 가구에 혜택이 돌아갑니다.

난방비 지원 신청방법

난방비 지원을 받기 위해 에너지바우처를 신청해주시면 되는데 에너지바우처 신청은 거주지 관할 읍/면/동사무소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거나 복지로 누리집에서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

이번 난방비 지원대상에 저 같은 일반 서민은 빠져 있어서 조금 아쉽기도 하지만 정부에서 일반 서민 난방비 지원에 대해서도 고려해 본다고 하니 조금 더 기다려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금리도 오르고 물가도 오르고 다들 어려운 하루 하루를 보내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럴 때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이 난방비 많이 나오는 보일러 대신 친환경 보일러로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친환경 보일러로 바꿀 때 나라에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니 이에 대한 내용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문서

💡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 온라인 신청방법(난방비 아끼기)
💡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신청방법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해 대출금리 낮추는 방법

도시가스 요금조회 및 난방비 지원대상 확인을 전달해드렸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이 문서가 유용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