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루누리 지원대상 및 가입 후 절세 방법

두루누리 지원 대상 및 가입 후 절세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자료를 모두 읽으시면 해당 사업의 지원 대상 및 가입 후 절세 방법을 이해하게 되실 것입니다. 해당 사업의 지원 대상 및 가입 후 절세 방법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자료로 알아봅시다.

두루누리 사회보험은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4대 보험에 가입하도록 장려하는 사업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해당 보험에 가입하면 4대 보험료를 절세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2023년에는 지원 기준이 확대되어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루누리 지원 대상 및 가입 후 절세 방법에 대해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OC]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해당 사업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으로 소규모 사업을 운영하는 사업주와 해당 사업장에 소속되어 있는 근로자의 4대 보험료의 일부(고용보험 및 국민연금)를 국가에서 지원하여 사회보험 가입에 대한 부담을 경감 시켜주고 사회보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운영됩니다. 해당 사업은 2012년부터 시작해 점차 기준과 지원금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두루누리 지원대상

해당 지원금을 받기 위해는 다음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2021년 이전에는 기 가입자에 대해서도 지원을 해줬지만 2021년부터는 신규 가입자에 대해서만 지원하므로 이 부분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말하는 신규 가입자는 직전 1년 동안 고용보험과 국민연금 자격 취득 이력이 없는 근로자를 뜻합니다. 그리고 2022년까지는 근로자의 월 평균 임금이 230만 원 이하인 경우에만 지원 가능했으나 2023년부터는 260만 원으로 상향조정되었습니다.

  • 기업 : 근로자 수가 10명 미만인 사업장(사업주 포함 10명)
  • 근로자 : 월평균 임금이 260만원 미만인 신규가입 근로자와 그 사업주

지원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있는데 지원신청일이 속한 보험연도의 전년도 재산의 과세표준액 합계가 6억 원 이상인 자 또는 전년도 종합소득이 4,300만원 이상인 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원내용 및 기간

두루누리 지원금은 근로자와 사업주가 각각 고용보험과 국민연금 보험료의 80%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주는 4대 보험료를 절세할 수 있어서 좋고 근로자는 나라에서 80%를 지원해주는 대신 실수령액이 더 높아져 이득입니다. 지원 기간은 2018년 1월 1일부터 신규 가입자와 기 가입자 지원을 합산해 총 36개월 동안만 지원합니다.

두루누리 지원금 예시

예를 들어 근로자 수 10명 미만인 사업장의 근로자의 월 평균 보수가 200만 원이라면 사업주는 매월 90,400원을 지원 받을 수 있고 근로자의 경우 매월 86,400원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주와 근로자가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라서 잊지 말고 챙기셔야 합니다. 만약 10인 미만 근로자가 일하는 사업장에 첫 취업했다면 해당 지원금 가입이 가능한지 인사 담당자에게 물어보셔도 됩니다.

신청방법

지원금은 근로자가 개인이 신청하는 것이 아닌 사업장에서 신청하는 것입니다. 사업주가 지원금 신청을 했다면 신규 입사자 발생 시 조건이 맞으면 자동으로 지원금이 나갑니다. 두루누리 지원금 신청 방법은 전자신고 또는 서면신고를 통해 가능합니다.

전자신고

전자신고를 통해 지원금을 신청하고자 할 때는 4대 사회 보험 정보 연계 센터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이 되어있지 않으시다면 우선적으로 회원가입을 하시면서 성립 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두루누리 지원금 신청하기

위 홈페이지에 이미 회원가입이 되어 있는 사업장이라면 상단 메뉴의 “사업장 업무 → 두루누리 보험료 지원”으로 들어가시면 되고 신규 가입한 사업장이라면 “사업장 업무 → 성립신고”를 하면서 두루누리 보험료 지원에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서면신고

서면신고를 통해 지원금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신청 서류를 작성해 사업장 소재지 관할 근로복지공단이나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하여 제출하거나 우편 또는 팩스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두루누리 신청서류 다운받기

미가입 사업장은 보험관계성립신고서 및 피보함자가격취득신고서(또는 근로내용확인신고서)를 제출하셔야 하고 기가입 사업장은 보험료지원신청서만 제출하시면 됩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신청을 하면 사업주가 월별 보험료를 기한 내에 납부했는지 확인 후 완납했다면 그 다음달 보험료에서 해당 월의 보험료 지원금을 차감하고 나머지 금액을 고지하는 방법으로 지원합니다. 지원 신청일이 속한 달의 고용보험료부터 해당 보험 연도 말까지 지원하고 다음 해에도 기준이 유지되는 경우에는 별도로 신청하지 않더라도 36개월 간 계속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은 글

👉서울 안심소득 신청방법 및 결과 확인하기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잔액조회 방법
👉2023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두루누리 지원 대상 및 가입 후 절세 방법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자를 늘리고 사회 보험 가입의 사각지대를 줄이기 위해 만들어진 두루누리 사회 보험 제도는 사업주 뿐만 아니라 근로자도 혜택을 볼 수 있는 제도라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