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 대상 및 신청방법

로타바이러스는 설사를 유발하는 바이러스 중 하나인데 보통 소아~유아기에 한 번 씩은 걸리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을 하게 되는데 무료 접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누가 무료로 접종을 받을 수 있는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OC]

로타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는 중증 장염 바이러스로, 특정 지역에만 한정적으로 발생하는 질병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발생하며 전염력이 높습니다. 후진국에서 더 발병률이 높다거나 그러지 않는 것으로 보아 불량한 위생만이 주요 감염 원인은 아닙니다. 로타바이러스는 감염자의 위장관과 변에 존재하고 분변과 경구(입) 간의 경로로 전염이 이루어집니다. 아이들은 손가락을 잘 빨고 주변 물건들을 입에 넣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소아~유아기에 로타바이러스에 잘 감염되는 것은 크게 이상한 일도 아닙니다. 하지만 개월 수가 어릴 때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중증으로 이환될 가능성이 높아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을 통해 생후 3개월 전에 면역력을 획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타바이러스 치료방법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약 이틀 정도 지나고 나서부터 설사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로타바이러스가 이러한 분변을 통해 밖으로 배출되며 설사는 약 열흘 정도 지속됩니다. 건강한 사람은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바이러스를 전파하지 않고 수일 내에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종류에 따라 최소 2회, 최대 3회 접종 해야 합니다. 마치 코로나 백신을 화이자는 2차까지 맞아야 항체가 생기지만 얀센은 한 번만 맞아도 항체가 생기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백신 종류는 로타틱스, 로타텍 두 가지인데 로타틱스는 2회 접종, 로타텍은 3회 접종이 필수입니다. 로타틱스와 로타텍은 교차 접종 되지 않고 주사가 아니라 경구 투여로 접종합니다.

로타텍 로타릭스 비교

로타텍, 로타릭스 모두 로타바이러스 백신인데 로타텍은 3회(생후 2, 4, 6개월)에 걸쳐 접종을 하고 로타릭스는 2회(생후 2, 4개월)에 걸쳐 접종을 합니다. 로타텍은 다섯 가지 종류의 로타바이러스를 막아주는 5가 백신이고 로타릭스는 1가 백신이라 꼭 5가 백신인 로타텍을 맞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하시겠지만 효과는 크게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독감 백신 맞을 때도 3가 백신 맞을지, 4가 백신 맞을지 고민하는 것처럼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할 때도 몇 가 백신을 맞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되긴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소아과 전문의들이 효과 상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하니 접종하고 싶은 것으로 맞으시면 되겠습니다.

예방접종 주의사항

침습적으로 맞는 주사보다 입에 약을 한 방울, 한 방울 떨어뜨려 접종하는 방식이라 아기들도 부담이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기가 먹다가 토할 수 있다는 위험성이 있는데 먹다가 토하더라도 중복 접종에 대한 우려로 인해 다시 접종 하지는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라고 아기가 토하는 것을 조금이나마 막기 위해 접종 직전에 수유하는 것은 지양합니다. 또한 타 백신과 동시에 접종이 가능하니 두 번 발걸음 하지 마시고 동시 접종 가능한 예방접종 항목을 확인하시어 함께 접종 받을 수 있도록 하십시오.

동시접종 가능한 예방주사 확인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발열, 설사, 구토, 혈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 경미하고 중증 이상반응인 장 겹칩증(장 중첩증)이 드물게 나타납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대상

2023년 3월 6일 월요일부터 예방접종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는데 지원 대상은 생후 2~6개월 아기입니다. 생후 15주가 되기 전에 첫 번째 접종을 완료해야 하고 마지막 접종은 생후 8개월이 되기 전에 완료해야 합니다. 만약 돈을 내고 예방접종을 한다면 보통 20~30만 원의 비용이 들지만 현재 무료로 백신접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생후 2~6개월 아기를 키우고 계신다면 놓치지 말고 꼭 접종을 해야 합니다.

예방접종 신청방법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주민등록 관할 주소지와 상관 없이 전국 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가능하고 예방접종 누리집에서 로타바이러스 백신접종 지정 의료기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접종 가능한 백신 종류도 확인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로타바이러스 지정 의료기관 확인하기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가능한 시기는 매우 제한적이니 자녀의 월령을 잘 확인하여 접종 시기를 놓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특히 1차 접종 시기가 15주 0일을 넘어가면 접종이 어려우니 지침을 꼼꼼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무료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을 통해 생활비도 아끼고 건강한 육아를 함께 해봅시다! 무려 20~30만 원이나 하는 예방접종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포스트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신청방법 및 급여 모의계산
💡농식품바우처 지원대상, 사용방법, 사용처
💡2023년 화성시 출산지원금 신청하기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 대상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저에게 보탬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