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잔액조회 방법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 생활, 체육 활동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금을 지원해 삶의 질 향상과 문화 격차를 줄이기 위한 제도입니다. 2023년 기준 인당 연간 11만 원을 지원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잔액 조회 방법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TOC]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으로 자세한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6세 이상(201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 기초생활수급자 :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
  • 차상위계층 : 차상위자활근로자,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장애수당 수급자,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수급자(차상위초과자 제외),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자, 저소득한부모가족, 본인부담경감대상자, 교육급여 수급학생 외 나머지 가구원

발급 및 이용기간

기존에 카드를 발급 받아 사용하시던 분들 중 수급 자격을 유지하는 경우라면 23년 1월 16일(월)~19일(목) 사이에 별도 신청 없이도 자동 충전이 이루어졌을 것입니다. 이미 충전이 되었더라도 사용은 2월 1일부터 가능합니다.

신규로 카드를 발급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발급 기간이 2023년 2월 1일(수)부터 11월 30일(목)까지이니 날짜 확인하시어 신규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카드 사용기간은 카드 발급일로부터 2023년 12월 31일(일)까지이며 모두 사용하지 못한 경우 자동소멸됩니다.

신청방법

오프라인 신청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거주 관할지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서 카드신청서를 작성하여 공무원에게 제출하면 주민센터 직원이 발급 자격을 검증하고 상세 정보를 등록합니다. 그러고 나서 카드를 현장에서 직접 수령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

온라인에서 신청하는 경우에는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으시거나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로 방문해 주십시오.

문화누리카드 신청하기

위 홈페이지로 들어가 “카드발급/잔액확인” → 카드 발급 → 본인 인증 → 발급 신청 순서로 카드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한 카드는 농협 영업점에서 수령하거나 등기 우편으로 수령할 수 있는데 농협 영업점으로 방문해 수령하길 원하실 경우 영업점에 카드 보유 여부를 확인하고 2시간 후에 방문해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등기 우편의 경우는 수령까지 약 2~3주 정도 소요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농협 영업점 수령은 신규 발급 받는 경우에만 가능하고 재발급의 경우에는 농협에서 수령이 불가능합니다.

등기 우편으로 카드를 받은 경우, 수령 등록을 해야 하는데 수령 등록 방법은 홈페이지 또는 농협카드 고객행복센터(☎1644-4000)에 전화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수령 등록을 하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약 2시간 이후부터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 센터와 농협 영업점에서 카드를 수령한 경우에는 별도의 수령 등록 없이 2시간 후부터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해당 카드는 등록된 오프라인 및 온라인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서 구매, 음반 구매, 영화감상, 공연, 전시, 문화 체험, 기차 예매, 국내 항공권 예매, 숙박 예약 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하실 수 있는데 온라인 가맹점과 오프라인 가맹점 조회는 아래에서 해보실 수 있습니다.

👉 문화누리카드 오프라인 가맹점 조회하기
👉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가맹점 조회하기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해당 카드 사용이 가능한 가맹 업종 및 품목은 위에서 확인해보시면 되는데 숙박 예약과 교통 수단을 예약할 수 있어서 가족 또는 친구들과 함께 여행 가기에도 참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친구들과 에버랜드나 캐리비언베이 등과 같은 테마파크에 놀러가서 사용하기에도 유용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잔액확인 방법

본 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얼마를 사용해서 이제 얼마가 남았는지 잔액확인을 해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잔액 확인을 해보시면 되는데 아래 잔액 확인 페이지로 가셔서 간편 인증 또는 공동 인증서 인증, 휴대전화 인증을 통한 로그인 후 잔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잔액확인하기

만약 인터넷 사용이 어려워 전화통화로 확인하길 원하는 경우에는 농협 고객행복센터(☎1644-4000)에 전화해 기프트카드(7번) → 문화누리카드(5번) → 잔액 조회(1번) 순서로 번호를 눌러 잔액 조회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잔액 조회 하는 방법이 그리 어렵지 않고 간편하니 사용하는 중간 중간 잔액이 거의 없다 싶을 때 한 번 씩 조회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 문화 체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이러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는 것을 아시는 분들도 계시고 모르고 계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본인이 문화누리카드 제도를 누릴 수 있는 조건을 충족하고 있다면 잊지 마시고 기한 내에 신청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작년에는 연 10만 원이었던 지원 금액이 10% 인상되어 연 11만 원이 되었습니다. 해당 지원금으로 영화도 보고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한 해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관련 게시물

💡2023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서울 안심소득 신청방법 및 결과 확인하기
💡국민연금 납입기간 및 예상수령액 모의계산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잔액조회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저에게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