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신청 및 사용방법, 청년층 할인금액은?

최근 경기도로 이사를 하면서 직장이 있는 서울까지 가려면 꽤 많은 교통비가 든다는 것을 인지하고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했습니다. 올해 또 교통비가 오른다고 하는데 미리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알뜰교통카드라는 게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사용해본 것은 처음인데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사용방법, 그리고 교통비 아끼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TOC]

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알뜰교통카드는 월 15회 이상 해당 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카드의 교통비 할인 혜택에 추가적으로 마일리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예를 들어 전월실적 25만원 이상 사용 시 대중교통비 10%를 할인해주는 카드가 있다고 가정하면 교통비로 7만 원을 썼을 때 카드사 혜택으로 7,000원을 할인 받고 추가로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해 이동할 경우 최대 800미터까지 차등적립되며 최대 44회 이용분까지 마일리지 지급이 되는데 4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마일리지 적집액이 높은 순서대로 44회까지 적립되어 익월에 지급됩니다. 또한, 15회 미만으로 대중교통으로 이용할 경우 마일리지는 소멸되며 첫 달은 횟수와 관계 없이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사용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꼭 기억하셔야 할 것은 카드를 발급 받았다고 해서 마일리지를 지급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꼭 앱도 함께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앱의 경우 만 19세 이상부터 가입 가능하며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있어야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1. 우리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 티머니페이 등의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한다.
  2.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 받는다.
  3. 카드 수령 후 앱 회원가입을 한다.
  4. 출발지에서 “출발” 버튼을 누르고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후 도착지에서 “도착” 버튼을 누른다.

마일리지 적립방식

출발지에서 대중교통을 타는 곳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해 이동한 거리를 측정하고 대중교통 이용 후 내리는 지접에서 도착지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해 이동한 거리를 측정합니다. 대중교통 이용은 카드사로부터 대중교통 이용 정보를 수신하여 대중교통 이용정보와 앱상에서 출발 및 도착지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이를 확인한 후 이동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를 적립해줍니다.

알뜰교통카드 이용방법

저는 환승을 두 번이나 해야 해서 혹시 환승 과정의 이동거리도 마일리지 적립 때 포함이 되나 확인해보니 환승 과정의 이동거리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 요금에 따른 마일리지 적립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액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일엔 마일리지 2배 적립, 환경 관련 기념일 마일리지 2배 적립, 청년층(만 19세~34세) 마일리지 상향지원을 잘 이용하시면 더 많은 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카드 비교

해당 카드는 선불카드와 후불카드로 구분되는데 선불카드는 티머니, 모바일캐시비 등과 같은 선불형 교통카드이고 후불카드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말합니다. 현재 우리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 세 곳에서 카드 발급을 진행하고 있는데 전월실적과 혜택을 비교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카드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신용/체크연회비전월실적교통비 할인율
신한 알뜰교통카드신용카드12,000원30만원 이상10%
우리 알뜰교통카드15,000원30만원 이상10%
하나 알뜰교통 마패 신용카드17,000원50만원 이상20%
신한 알뜰교통카드 S20 체크체크카드없음20만원 이상10% 캐시백
우리 알뜰교통카드 쿠키 체크없음20만원 이상3,000원 캐시백
하나 알뜰교통 비바 e 플래티늄없음25만원 이상15% 캐시백

저는 고민하다가 하나 알뜰교통 비바 e플래티늄을 발급 받았는데 전월실적이 조금 부담스럽긴 하지만 생활비로 꾸준히 나가는 돈이 있어서 전월실적을 채울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셔야 하는게 15%라고 해서 교통비로 10만원을 썼는데 그 중 15%를 모두 캐시백 해주는 것이 아니라 캐시백 한도가 5천 원으로 정해져 있다는 점입니다. 카드 종류별로 차이가 있으니 위의 카드이름을 눌러보시면 할인 한도가 나오는데 꼭 체크하십시오!

만약 만 30세 청년이 신한 알뜰교통카드(신용카드)로 월 44회 대중교통을 이용했다면 최대 얼마를 받을 수 있을지 계산해보겠습니다.

  • 3월 사용한 금액 : 1,250원*44회 = 55,000원
  • 신한 카드사 혜택 10% 청구할인 : 55,000원*0.1 = 5,500원 할인
  • 알뜰교통 마일리지 적립 회당 350원 : 350원*44회 = 15,400원
  • 3월에 받는 총 혜택 금액 : 5,500원 + 15,400원 = 20,900원

마일리지 회당 적립 금액은 23년 1월부터 적용된 인상 금액인 350원으로 계산했는데 교통비가 부담스러운 대학생,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카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경기도로 이사 와서야 교통비에 관심을 갖고 발급 받게 되었는데 왜 진작 발급 받지 않았는지 후회가 될 정도입니다. 세상의 모든 뚜벅이들을 응원하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강력 추천하는 문서

💡조기재취업수당 신청 및 모의계산 방법
💡김포공항 주차예약 및 주차요금 할인
💡농식품바우처 지원대상, 사용방법, 사용처

알뜰교통카드 신청 및 사용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보탬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