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화탄소 중독 증상 및 응급처치 방법

겨울철 많이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 뉴스에서 많이 보셨을 텐데 우리는 충분히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과 예방법, 그리고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산화탄소란?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취의 기체로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연료가 탈 때 발생합니다. 일산화탄소는 연탄의 연소 가스나 자동차의 배기 가스 중에 많이 들어 있고 흔히 담배연기 속에도 함유되어 배출되기도 합니다. 일산화탄소는 그 자체로는 독성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체내에 들어왔을 때 문제가 됩니다. 체내로 유입된 일산화탄소는 산소 대신 체내의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헤모글로빈이 제대로 산소를 체내에 공급하지 못해 저산소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손에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연기가 피어오름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

아마 옛날에 연탄을 많이 땔 때는 연탄가스 중독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는 일산화탄소 중독은 일산화탄소를 들이마셔 체내로 들어오게 되면 헤모글로빈이 산소가 아닌 일산화탄소와 결합하면서 체내 산소 공급을 방해하여 중독 증상을 일으킵니다. 요즘에는 연탄사용이 줄었다고 하지만 가스나 등유 등을 연료로 해 연소되는 과정 또는 자동차에서 히터를 켜두고 잠들었다가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산화탄소 중독을 피하기 위한 방독면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은 산소 결핍에 의해 뇌와 척수 같은 중추신경계가 영향을 받아 두통, 현기증, 구토감, 맥박 증가, 가슴 두근거림, 이명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하면 중추신경계가 마비되 의식을 잃고 사망할 수 있습니다.

응급처치 방법

일산화탄소 중독이 의심된다면 꼭 다음과 같은 응급처치를 해야 합니다.

  •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킨다.
  • 일산화탄소 추가 생성과 화재 예방을 위해 연소 중인 인화물(난로, 보일러 등)을 끄고 외부로 대피한다.
  • 가벼운 두통 등 증상이 있는 경우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 대부분 호전
  • 신선한 공기를 쐬어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응급실 방문
  • 의식 소실이 있는 경우 기도 확보 후 심폐소생술 실시

병원 치료방법

병원에서는 동맥혈 채취로 일산화중독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산화탄소에 중독된 것이 확인되면 산소치료가 가장 중요한데 혈중 일산화탄소 결합 헤모글로빈 수치가 매우 높거나 증상이 심각할 경우 고압 산소요법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일산화탄소에 장기간 고농도로 노출되면 뇌 손상을 입거나 생명을 잃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일산화탄소 중독 예방법

평소 집안에 보일러나 난방 기구에서 불완전연소가스가 새지 않는지 사전 점검이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일산화탄소 경보기 또는 감지기를 설치하는 것인데 경보기만 설치해도 일산화탄소 누출 감지가 쉬워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동계 캠핑철에 텐트 안에서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사망하는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데 캠핑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겨울 캠핑 시 꼭 일산화탄소 경보기 또는 감지기를 구비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집에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우리집 가스 안전 점검 방법에 대해서 한 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스안전점검방법 확인하기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 및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게시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