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선불카드, 신용카드, 직불카드 차이

지갑 속에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한 장씩은 가지고 다니실 텐데 이 둘의 차이를 알고 사용하십니까? 또 선불카드와 직불카드라는 것도 있는데 이 둘의 차이는 알고 계십니까? 이번 글에서는 체크카드, 선불카드, 신용카드, 직불카드의 차이와 특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아마 수입이 있다면 신용카드를 가장 흔하게 사용하지 않을까 싶은데 신용카드는 그 이름에도 나와있듯이 사용자의 경제적인 신용을 이용해 현금이 없어도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한 카드입니다. 카드 상품 서비스와 연회비에 따라 일반 카드, VIP카드, 플래티넘 카드 등으로 나눠지며 국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카드와 해외 결제도 가능한 카드로 나눠지게 됩니다. 이용한도는 신용한도 내이고 먼저 신용카드로 결제 후 대금은 추후에 치르게 되어 현재 현금이 없어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현금서비스나 할부가 가능해 나눠서 결제도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는 할부가 가능하고 당장 현금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과소비다 충동구매를 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저 또한 다양한 종류의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는데 연회비 차이가 엄청 납니다. 연회비만 원짜리부터 30만 원짜리까지 사용하고 있는데 연회비가 비싸도 사용하는 이유는 연회비에 합당한 서비스가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카드 종류와 연회비에 따라 매년 연회비를 낼 때마다 호텔 숙박 바우처, 항공권 바우처, 백화점 상품권 교환 바우처, 항공사 마일리지, 호텔 포인트 등이 주어지기 때문에 연회비가 비싼 신용카드는 웬만하면 바우처로 갈음이 됩니다. 이러한 서비스 때문에 연회비가 비싸도 플래티넘 또는 VIP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직불카드

직불카드는 카드 결제 시마다 결제하고자 하는 금액이 통장에 있어야 결제가 가능합니다. 즉, 사용 금액이 통장에서 바로 직접 빠져나가도록 되어 있는데 직불카드는 사용 가맹점이 많지 않고 은행 공동망 가동시간인 오전 8시부터 밤 11시 30분까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체크카드나 신용카드 대비 수수료가 낮다는 장점이 있고 할부나 현금서비스는 당연히 불가능합니다. 요즘엔 직불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더 많이 사용하는 추세라 주변에서 직불카드를 쓰는 사람은 거의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체크카드 특징 및 신용카드 사용

체크카드는 직불카드의 단점을 보완해서 만든 카드라고 보시면 되는데 직불카드와 동일하게 결제 즉시 은행의 통장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계좌에 있는 잔액만큼만 사용 가능합니다. 통장에 잔액이 없으면 한도 초과 또는 잔액부족으로 뜨면서 결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직불카드와 달리 체크카드는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고 시간 제약 없이 언제든지 결제할 수 있다는 부분이 장점이지만 할부나 현금서비스는 불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신용카드&체크카드 공제비율

신용카드를 사용한다고 해서 체크카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근로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연말정산과 소득공제에 대해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의 적절한 배분이 필요합니다. 공제 비율 때문에 체크카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신용카드만 쓴다면 연말정산 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소득과 지출 정도를 파악해서 어떤 카드로 결제하는 게 본인에게 유리할지 확인해보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체크카드도 신용카드처럼 한 달에 얼마 이상 사용 시 혜택이 주어지는 카드들이 있습니다. 교통비 할인, 통신비 할인, 베이커리 및 카페 할인 등을 제공해주는 체크카드가 있어서 적절하게 활용하시면 현명한 소비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선불카드

선불카드는 스타벅스 선불카드, 구글플레이 선불카드 등이 보편화되어 있어서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 미리 돈을 내고 그 돈을 카드 형태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티머니 교통카드도 대표적인 선불카드입니다. 딱 주어진 금액만큼만 사용할 수 있어 과소비를 부추기지 않고 현금성 선물을 할 때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추가로 사용하고자 할 때는 충전을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저는 선불카드를 상품권처럼 누군가에게 선물할 때 많이 구매했었는데 선물용으로 꽤 괜찮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용돈을 주긴 애매할 때 구글 플레이 선불카드를 사주곤 했었는데 아이들이 굉장히 좋아했고 어른들에게는 젠틀몬스터나 스타벅스 선불카드를 선물했을 때 반응이 좋았습니다. 우리 주변에 꽤 알아보면 괜찮은 선불카드 종류가 많아 현금성 선물을 하고 싶지만 현금으로 주긴 애매할 때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네 가지 종류의 카드 중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인데 체크카드는 만 12세 이상 국내 거주자라면 발급이 가능하고 신용카드는 만 19세 이상 성인이면서 신용등급 충족이 되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는 주머니에 있는 돈을 다 써야 속이 후련하다! 계획적인 소비하기가 어렵다! 하는 사람이 사용하면 좋고 신용카드는 계획적인 소비가 가능하고 고정지출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틈틈이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이벤트 내용을 확인하고 이벤트에 참여하면 카드사 포인트를 주거나 기프티콘 등을 추첨을 통해 받을 수 있는데 이것들이 꽤 쏠쏠합니다. 특히나 카드사 포인트는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소소하긴 하지만 꽤 생활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 선불카드, 신용카드, 직불카드 차이 및 특징을 전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아래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비슷한 분이 많이 읽으신 게시물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갱신 기간 준비물

2022 카타르 월드컵 최종 명단 및 경기일정

건폐율 용적률 뜻 및 차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