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울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금 신청방법

서울시에서는 점차 오르는 물가와 교통비 인상에 따른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서울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금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연간 10만 원 한도로 교통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청년 기준과 신청기간,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OC]

지원대상 및 신청기간

서울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대상은 3월 28일에서 5월 31일 기준 주민등록 상 거주지가 서울이면서 만 19세~24세 사이 청년입니다. 생년월일 기준 1998년 1월 1일에서 2004년 12월 31일 사이에 태어난 청년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 서울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서울 청년수당에 참여하여 지원금을 받은 분이라면 중복으로 받을 수 없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신청기간은 2023년 3월 28일(화) 오전 10시부터 5월 31일(수) 오후 5시까지 이며, 지급시기는 상반기와 하반기 두 번으로 나눠 연간 최대 10만 원이 지급됩니다. 상반기(2023.01.01~2023.06.30)에 사용한 금액은 7월에 지급되고 하반기(2023.07.01~2023.12.31)에 사용한 금액은 2024년 1월에 지급됩니다.

지원금액 및 지급방법

지원금액은 연간 최대 10만 원으로, 등록된 교통카드 이용 금액의 20%를 지원합니다. 만약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교통카드 사용 금액이 100만 원이라면 100만 원의 20%는 20만 원이고 지원 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은 10만 원이므로 최대 금액인 1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이 지급되는 방식은 사용 교통카드에 따른 교통마일리지로 지급되는데 티머니 등과 같은 선불카드는 T마일리지로 지급이 되고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로 후불 결제로 사용한 경우 해당 카드사 포인트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대상 교통수단

대중교통이라면 모두 서울시 청년 대중교통비에 포함되는 것인지 알았는데 간선지선버스, 광역버스, 순환지선버스, 심야버스, 마을버스, 지하철은 교통수단 이용 금액에 포함이 되며 고속버스나 시외버스, 택시, KTX, SRT, ITX 등의 철도, 하이패스, 공유 이동수단(따릉이 같은 자전거 및 킥보드 등) 등은 교통요금에 포함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청년 대중교통비 신청방법

서울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금 신청은 청년몽땅정보통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할 때 등록 가능한 교통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 하는데 등록 가능한 교통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티머니 선불교통카드(삼성페이, 모바일티머니, 티머니 플레이트 카드) ; 카드번호 101로 시작
  •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IBK기업은행 BC카드, 하나 BC카드, BC 바로카드

등록이 불가능한 카드도 있는데 아이폰 사용자의 티머니페이 카드번호, 티머니 이외의 선불형 모바일 교통카드(예 : 캐시비), 롯데카드, NH농협카드, 카카오, 토스카드, 카카오페이, SC제일은행, NH농협카드(BC),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수협, 경남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카드는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등록이 되더라도 지원금이 지급되지 않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등록하는 카드는 가족카드가 아닌 개인 본인 명의의 교통카드만 등록할 수 있고 카드사 정보를 잘 확인하셔서 등록해야 합니다. 특히 하나카드와 하나BC카드는 발급사가 다르기 때문에 카드 실물을 보고 BC 로고가 있으면 BC카드로 등록해야 합니다. 우리카드 사용자는 BC카드-우리로 선택해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아쉽게도 나이가 해당되지 않아 신청할 수 없지만 기준에 충족하는 분들이라면 교통비 지원 받고 교통비 부담을 덜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처럼 나이 조건이 해당되지 않는다면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여 교통비 부담을 줄일 수 있으니 이 정책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게시글

💡알뜰교통카드 신청 및 사용방법, 청년층 할인금액은?
💡애플페이 사용처 빠르게 조회하는 방법
💡조기재취업수당 신청 및 모의계산 방법

2023 서울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 유지보수에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