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 및 방법

2023 자동차세 연납신청 모두 하셨습니까? 자동차세 1년 치를 한 번에 내면 세액공제를 받아 세금을 아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세 납부는 정기납부와 연납부가 있는데 세금혜택을 받으려면 아무래도 연납부를 하시는 것이 좋아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과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동차세를 내야 하는데 정기적으로 1년에 6월과 12월에 두 번 납부합니다. 이를 정기납부라고 하고 연납부는 1년 치 자동차세를 한꺼번에 내는 것을 말합니다. 자동차를 타지 않더라도 소유를 하고 있다면 내야 하고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개인 및 법인을 대상으로 부과됩니다. 만약 자동차를 폐차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폐차 직전까지 소유한 일자를 계산하여 자동차세가 부과되니 이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이 가능한 달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자세히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정기납부 : 1기 6월 16~30일 / 2기 12월 16~31일
  • 연납부 가능 월: 1월, 3월, 6월, 9월

2023 자동차세 연납신청 세액공제율

2023년 자동차세 연납신청 시 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율은 7%입니다. 연납신청이 가능한 달은 1월, 3월, 6월, 9월인데 빨리 낼 수록 공제율이 당연히 더 커지겠죠? 1월에 연납신청 시 약 6.4%의 혜택을, 9월에 연납신청 시 약 1.7%의 혜택을 볼 수 있어 연납신청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가급적 빨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 1월 납부 시 공제율(공제기간 2~12월) : 약 6.4%
  • 3월 납부 시 공제율(공제기간 4~12월) : 약 5.2%
  • 6월 납부 시 공제율(공제기간 7~12월) : 약 3.5%
  • 9월 납부 시 공제율(공제기간 10~12월) : 약 1.7%

고물가 시대에 한 푼이라도 아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세금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면 더 없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자동차세 온라인 연납신청하기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은 아래와 같고 신청가능한 시간은 평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 토요일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까지이며 해당월 마감일엔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가능합니다. 일요일 및 공휴일엔 신청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1월 16일부터 1월 31일까지
  • 3월 16일부터 3월 31일까지
  • 6월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일 년 동안 4번의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회가 있는데 그 중 가장 큰 혜택을 받고 납부하려면 1월에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세액공제율이 무려 6.4%나 되기 때문에 금전적 여유가 되신다면 혜택을 받으시고 1월에 연납신청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신청방법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시/군/구 지방자치단체에서 신청하실 수도 있지만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온라인 연납신청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따라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세 온라인 연납신청하기

우선 위의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또는 간편인증을 통한 로그인을 해주십시오. 저는 카카오톡 간편인증을 주로 이용하고 있어서 카카오톡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조회

로그인을 하고 조회를 하면 지방세, 세외수입 알림이 뜹니다. 저는 1월달까지만 캡처를 해 놓은 상태라서 자동차세만 보이지만 아래로 쭉 내리면 매월 어떤 세금을 내야 하고 얼마를 내야 하는지까지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를 바로 납부하시려면 빨간색으로 테두리를 해놓은 “납부” 버튼을 눌러주십시오.

자동자세 연납신청하기

세목명과 납기일을 확인하고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납부는 회원납부 또는 타인납부 중 선택할 수 있는데 회원납부는 가입된 회원의 계좌 또는 카드로만 납부할 수 있고 타인납부는 타인 명의의 카드나 계좌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회원납부 또는 타인납부를 선택한 후에 입금계좌 또는 카드사를 선택 후 납부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납부하는 방법 위주로 소개드렸는데 서울시 이택스에서도 납부할 수 있으니 이택스 또는 위택스 중 편한 곳에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 위택스에서 자동차세 납부하기
🚗 이택스에서 자동차세 납부하기

저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하려고 하는데 이렇게라도 세금혜택을 받아 아껴보려고 합니다. 고물가 인플레이션 시대에 세액공제를 받아 가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동차세는 신용카드로도 납부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드사별로 지방세 납부 시 기프티콘을 주거나 캐쉬백을 해주는 곳도 있으니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사의 혜택을 확인하셔서 카드납부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2023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2023년 4대보험 요율 및 건강보험료 인상
💡2023년 기준 중위소득 뜻, 기준금액

2023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 및 방법을 공유해드렸습니다. 이 글을 통해 해당 내용에 대해 정보를 얻으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다양한 생활정보 및 정책 등에 대해 안내드리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정보 드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좋은 글을 업로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