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초복 중복 말복 날짜 및 복날 음식

여름 하면 무더운 날씨와 쭉쭉 빠지는 힘, 그리고 몸을 보호하기 위해 먹는 보양식이 생각납니다. 보양식은 보통 초복, 중복, 말복에 많이 챙겨 먹죠. 이 삼복을 잘 챙겨야 건강하게 여름을 잘 날 수 있다고 하는데 2023 초복 중복 말복 날짜는 언제이고 복날에 먹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C]

2023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초복, 중복, 말복을 통틀어 삼복이라고 부르는데 삼복은 음력 6월에서 7월 사이에 있습니다. 삼복이라는 뜻 자체가 더위에 세 번 굴복한다는 의미인데 의미만 들어도 얼마나 더운지 가늠이 가실 것입니다. 이 기간은 일 년 중 가장 더운 날로 이 더위를 피하기 위해 술과 음식, 과일 등을 마련해 시원한 계곡이나 산으로 놀러가는 풍습이 있습니다. 2023 초복 중복 말복 날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초복 : 2023년 7월 11일(화)
✅ 중복 : 2023년 7월 21일(금)
✅ 말복 : 2023년 8월 10일(목)

이날은 수박도 먹고 삼계탕도 먹고 하면서 기력 보충을 하면 좋습니다. 옛날 궁에서는 장빙고에서 얼음을 나눠주고 높은 관직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빙과를 줬다고 합니다. 민간에서는 복날 더위를 막고 몸을 보신하기 위해 보신탕이나 삼계탕을 먹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옛날에는 복날을 흉일이라고 믿고 혼인이나 여행 등을 삼갔다고 합니다.

복날 음식 종류

삼계탕

복날 음식 대표 주자는 아무래도 삼계탕이 아닐까 싶습니다. 닭고기는 허약한 몸을 보호하는데 좋고 간의 양기를 도와 체내의 부족한 양기를 보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동의보감에 나와 있습니다. 또한 삼계탕에 들어가는 인삼에는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복날 음식으로 이보다 좋은 게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장어

스태미나 식품으로 꼽히는 장어는 복날에 즐겨 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력 회복은 물론이고 심혈관계 질환, 눈 건강, 피부 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날로 먹기 보다는 특히 여름철엔 익혀 먹는 것이 뱀장어와 붕장어 피에 들어 있는 독성인 이크티오톡신을 사멸시킬 수 있어 더욱 안전합니다.

추어탕

추어탕의 메인 재료인 미꾸라지는 그 자체만으로 고단백 식품으로 피로회복에 탁월하고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칼슘 및 철분이 다량 들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추어탕은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들깨를 넣어 푹 끓이면 고소한 맛이 강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오리고기

오리고기는 고단백, 저칼로리인데다가 불포화 지방산까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고 콜라겐 합성을 돕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오리는 약재로 사용했다는 동의보감의 기록이 남아있는데 오리고기가 해독 작용이 있다고 하니 여러모로 좋은 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낙지

낙지는 쓰러진 소도 일으킨다고 할 만큼 잃어버린 원기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재료입니다. 낙지에는 풍부한 무기질과 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낙지에는 타우린 성분이 들어 있어 간의 피로를 풀어주고 숙취가 있을 때 먹으면 손상된 간을 빠르게 회복시켜 숙취 해소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삼계탕이나 추어탕 등의 음식이 복날 음식으로 식상하다면 낙지도 고려해보십시오. 연포탕이나 낙지볶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위에서 소개 드린 음식 이외에도 전복구이, 치킨, 피자, 해신탕 등 다양한 음식으로 복날을 즐기곤 하는데 아마 시대가 변하고 있는 만큼 음식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변화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각자의 취향대로 먹고 싶은 음식을 먹으며 기력 회복을 한다면 그게 바로 복날 음식이 될 것입니다. 모두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고 올 여름도 무탈하고 건강하게 지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포스트

💡여름철 별미 시원한 열무비빔국수 만드는 방법
💡ABC쥬스 효능, 부작용, 만들기 총정리
💡고기말이 손말이고기 소고기말이 만드는 방법

2023 초복 중복 말복 날짜 및 복날 음식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이 글이 유익했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