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다실 9가 가격 및 남자 접종 가능 연령은?

암 중에 유일하게 예방주사가 있는 암이 바로 자궁경부암입니다. 자궁경부암은 HPV(인유두종 바이러스)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데 주로 성 접촉을 통해 감염됩니다. 가다실은 자궁경부암을 예방해주는 예방주사로 여성 뿐 아니라 남성도 맞아야 한다는 인식이 널리 퍼지고 있는데 그렇다면 가다실 9가 가격과 남자가 접종 할 수 있는 연령은 몇 살까지인지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OC]

HPV(인유두종 바이러스)란?

HPV(human papilloma virus)는 인유두종 바이러스라고 불리는데 성적인 접촉을 통해 주로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PV 감염은 모든 연령의 남녀에게서 발생할 수 있으며 감염되더라도 처음엔 증상이 없기 때문에 본인이 감염된 지 모르는 상태에서 타인에게 HPV를 전파할 수 있습니다.

만 18~79세 국내 성인 여성 중 1/3이 HPV 감염을 경험했으며 만 18~59세의 미국 성인 남성 중 1/2이 HPV 감염을 경험했을 만큼 사회에 만연하게 퍼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HPV에 감염되면 우리가 아는 자궁경부암은 물론, 질암, 외음부암, 항문암, 생식기 사마귀 등에 걸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가다실 9가 백신

HPV 감염은 가다실 9가 백신 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방주사를 보면 3가, 4가 등 몇 가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도 하는데 “몇 가”라고 하는 것은 몇 가지 종류의 바이러스를 예방해주는 지에 대한 안내입니다. 9가라고 하면 HPV 바이러스 중 9가지 종류의 바이러스를 막아준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가다실 9가 백신은 국내 침윤성 자궁경부암 환자에서 보고된 대부분의 HPV 유형을 포함하고 있는데 HPV 16, 18, 31, 33, 35, 52, 53, 58, 68번 바이러스를 주로 막아줍니다.

가다실 9가 접종 횟수

가다실 9가 백신은 연령에 따라 2회 또는 3회 접종을 하게 되는데 나이에 따른 접종 횟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만 14세 미만 남녀 : 2회 접종
  • 만 26세 이하 남성 : 3회 접종
  • 만 15~45세 여성 : 3회 접종

3회 접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1차 접종 후 2개월 간격으로 접종을 하면 되고 1년 이내에서 3차를 모두 접종 해야 예방 효과가 있고, 2회 접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1차 접종 후 6~12개월 후에 2차 접종을 하면 되는데 접종 시기를 놓치지 말고 잘 체크해 두었다가 맞으시기 바랍니다. 접종 방법은 일반 백신과 동일하게 근육주사를 통해 맞습니다.

가격

해당 백신 1회 접종 가격은 평균 15~20만 원 정도의 선으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병원마다 가격 차이가 있어 미리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 정보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조회해볼 수 있는데 비급여 진료비용 정보에서 가다실 9가를 검색해 세부 정보를 눌러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서 혹시나 실비 보험 처리가 되는지 알아봤는데 가다실 9가 백신은 치료가 아닌 백신이기 때문에 실비 적용이 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남자 접종 가능 연령

남성이 HPV에 감염되면 음경암이나 항문암, 생식기 사마귀 등에 걸릴 수 있는 만큼 남성 또한 HPV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돔을 사용하더라도 HPV 감염은 100% 막을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더욱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미국이나 캐나다, 호주 등의 선진국에서는 남녀 청소년 모두에게 HPV 예방접종 사업을 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인식이 변화되어 남성들도 HPV 백신을 접종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위에서 가다실 9가 접종 연령을 남성의 경우 만 26세 이하로 권고하지만 그 이후에 맞아도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미국 FDA에서는 가다실 9가 접종을 만 45세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승인한 만큼 국내에서도 인식이 좀 더 변화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남성들도 HPV 백신을 만 45세 이하라면 맞으시면 되겠습니다.

HPV 예방 백신은 성 경험이 있더라도 접종을 하는 것이 좋고 종류가 다른 HPV 예방 백신과 교차 접종은 아직 연구된 바가 없으니 원래 맞았던 백신 종류를 잘 기억해 두었다가 2회 또는 3회 접종까지 모두 잘 마치시기 바랍니다. 모든 병이 그렇듯 발병한 이후에는 예방하기 어려우니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은 예방해 건강한 삶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유용한 게시물

💡독감 3가, 4가 백신 차이
💡임신준비 임산부 엽산 적정 섭취량은?
💡엠폭스 증상, 감염경로, 원인, 예방수칙 총정리

가다실 9가 가격 및 남자 접종 가능 연령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이 포스트가 유용했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