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엽산 적정 섭취량은?

임신준비 하거나 임산부는 꼭 엽산을 챙겨 먹어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엽산은 여성 뿐 아니라 함께 2세를 준비하는 남성도 꼭 함께 챙겨 먹어야 하는데 엽산을 왜 먹어야 하는지 이유를 알고 계십니까? 그리고 엽산 적정 섭취량을 먹는 것이 임신 준비할 때 필요할 때 그 이유와 적정 섭취량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TOC]

임신준비 엽산을 먹어야 하는 이유

엽산(Folic acid)는 아미노산과 핵산의 합성에 필요한 필수적인 영양소인데 특히 유전자를 만드는 핵산인 DNA 복제에 관여하는 효소에 관여하므로 세포분열과 성장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 임신 준비하는 시기와 임신 중일 때도 엽산을 꼭 챙겨 먹으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임신 중 엽산이 엄마의 체내에 부족할 경우 정신지체, 무뇌증, 척추 변형 등 신경관 결손으로 인한 기형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 준비 때와 임신 중에 엽산을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태아의 중추신경계(뇌, 척수)를 형성하는 조직인 신경관의 기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통 태아의 신경관 형성은 임신 4주차에서 8주차에 이루어지는데 임신 초기에는 임신을 빨리 알아채기 어렵기 때문에 임신 준비 중에 엽산은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보통 임신 사실을 산모가 알기 전에 이미 신경관 형성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임신을 계획 중이거나 임신 초기에는 꼭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 적정 섭취량

엽산은 비타민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대부분 불필요한 양은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엽산은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산되지 않는 물질이므로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해야 하는데 임신을 준비하고 있거나 임신 중에는 더 많은 엽산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적정 섭취량을 알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의 엽산제 권장 복용 기간은 임신 전 3개월부터 임신 후 최소 13주까지 입니다.

✅ 임신준비 시 엽산 적정 섭취량 : 400㎍
✅ 임신 중 엽산 적정 섭취량 : 600㎍
✅ 수유 중인 여성 : 500㎍

임신을 준비 중인 부부라면 남편 분도 함께 엽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엽산이 남성의 정자 운동성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건강한 아기를 갖기 위해서라면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엽산은 시금치나 브로콜리, 콩류, 과일류(오렌지, 바나나 등) 등에 들어있긴 하지만 조리되는 과정에서 대부분 파괴되므로 영양제로 함께 섭취해야겠습니다.

엽산의 효능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예방해주기도 하지만 임신하지 않은 일반 성인이 엽산을 적절하게 섭취할 경우 자궁 내막을 튼튼하게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어 난임 부부에게 도움이 되고 동맥경화 예방, 빈혈 예방, 뇌졸중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또한 엽산은 피부세포 재생에 도움을 줘 기미와 주름 등을 예방하고 탈모 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 출산 후 엽산을 섭취하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암을 유발하는 DNA 손상을 감소시켜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호르몬을 분비해 불안감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엽산 섭취 부작용

엽산이 체내 결핍될 경우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태아의 뇌와 척추에 결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과다하게 먹어서 엽산이 과잉될 경우 신장에 엽산이 축적되어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고 장기간의 엽산 과잉 섭취는 혈액에 악영향을 미쳐 비타민 B12의 결핍을 일으킬 수 있어 적정 섭취량을 지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1,000㎍ 이상의 과잉 섭취는 삼가는 것이 좋고 미국 FDA에서도 임신하지 않은 성인의 보충제를 통한 엽산 섭취량을 400㎍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한국인 영양 섭취 기준을 보아도 성인 1일 엽산 권장 섭취량은 400㎍입니다.

솔가 엽산 400

임신을 계획 중인 부부가 선택하는 엽산 보충제는 아마 솔가 엽산 400일텐데 임신 준비 중에는 400㎍ 정도만 먹어도 충분하기 때문에 이만한 게 없는 것 같습니다. 솔가는 국내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고 직구로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누구나 구매 편의성이 높은 제품입니다.

솔가 엽산 400

1일 1회, 1회 1정 식사 중간이나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산지는 미국인데 미국은 FDA 승인이 철저하게 이루어지는 국가라 믿고 드실 수 있는 제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유통기한도 꽤 길어 저렴할 때 사두고 챙겨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임신 준비할 때 엽산을 꼭 챙겨 먹으라는 말은 많이 들었었는데 구체적으로 왜 먹어야 하는지, 안 먹으면 어떻게 되는 것인지, 또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 정확히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을 준비해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한 아기를 낳기 위해서는 임신 준비 때부터 준비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엽산 꼭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

같이 읽을만한 게시글

💡엠폭스 증상, 감염경로, 원인, 예방수칙 총정리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 대상 및 신청방법
💡대상포진 예방접종 및 무료 접종대상

임신준비 임산부 엽산 적정 섭취량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