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24 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민원24 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

살다 보면 꽤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하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동산 거래를 하거나 회사에 서류를 제출하거나 정부에 지원금을 신청할 때 등 다양한 경우가 있는데 굳이 동사무소에 방문하지 않고도 민원24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고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비대면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에 대한 내용을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OC]

주민등록등본이란?

먼저 주민등록은 행정 사무의 편의를 위해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사람이 각자 살고 있는 자치단체에 등록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사람의 동적 실태를 기록하는 것인데 해외 이주, 정정, 말소, 퇴거, 전입, 복귀 등의 신고 사유가 발생했을 때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신고하셔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등본 한 세대에 전입되어 있는 세대원 전체를 기록하는 서류로, 전체 세대원, 세대원 주민등록번호, 세대주와의 관계, 전입 일자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주민등록 등본은 인터넷 민원24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이용할 수도 있고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 받을 수도 있고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초본 차이는?

주민등록등본 초본 이름은 비슷한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쉽게 말하면 주민등록등본은 세대주를 중심으로 전체 세대원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이고 주민등록초본은 세대주와 등본상의 세대원 개인에 관련된 인적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 주민등록등본 : 현 주소지 및 함께 거주하는 세대원에 대한 정보가 포괄적으로 기록됨
  • 주민등록초본 : 발급 신청자 개인에게 초점이 맞춰져 다른 세대원의 정보가 나오지 않고 세대주와 신청자의 주소 변동 사항, 병역 사항, 개명 이력 등이 기록됨

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으며 각기 발급 방법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집니다.

민원24 주민등록등본 발급

온라인으로 가장 편리하게 발급 받을 수 있는 것은 민원24에서 발급 받는 것입니다.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경우에는 수수료가 무료이고 본인 인증을 통해 발급이 됩니다. 민원24에서 발급 받을 수 있는 것은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영문 주민등록등본, 영문 주민등록초본입니다.

👉 위의 발급받기로 들어가서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면 회원 또는 비회원이 신청할 수 있도록 나옵니다.
👉 대부분 비회원이기 때문에 비회원을 누르고 이용 동의를 누른 후 이름 및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 주민등록 상 주소 확인, 발급 형태, 수령 방법을 선택한 후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 서비스 신청 내역에서 처리상태가 “처리완료”로 된 것을 확인 후 문서 출력을 합니다.
👉 만약 PDF 문서로 저장하시려면 인쇄로 들어가 대상을 “PDF”로 선택한 후 인쇄를 누르면 저장이 됩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이용하기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대비 무인민원발급기는 이용 시간이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어 사용이 편리하고 수수료도 더 저렴합니다. 다만 설치 장소를 미리 확인하고 가야 하는데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위에서 위치를 찾으면 이용시간 및 점자라벨이 있는지, 이어폰 소켓이 있는지, 휠체어 사용자 조작 가능 여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각장애나 청각장애가 있으신 분들도 미리 확인하고 가실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내가 발급 받고자 하는 서류를 누른 후 안내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을 발급 받는데 드는 수수료는 200원이고 그 외에도 개별공시지가확인서, 한부모가족증명서, 건강증명서, 기초수급자증명서, 병적증명서 등 굉장히 다양한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으니 무인발급기에서 발급 받을 수 있는 서류 종류와 수수료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수료는 현금, 카드, 삼성페이 등 다양한 수단으로 결제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민센터 방문하기

주민센터에 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요즘엔 비대면으로 인터넷이나 무인발급기를 많이 이용하긴 하지만 주변에 주민센터가 있다면 직접 방문하면 되겠죠. 주민등록등본 발급 창구에서 발급 받으면 되고 직접 사람이 서류를 떼어주는 만큼 수수료는 가장 비싼 400원입니다.

인터넷 사용이나 무인발급기 사용이 편리한 세대는 오히려 주민센터에 방문하는 것보다 비대면이 편리하겠지만 인터넷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은 주민센터 방문이 더 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을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모두 안내 드렸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이 민원24 주민등록발급 방법일텐데 그 외에도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는 것도 편리하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게시글

💡아이폰 재난문자 알림 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 차이는?
💡서울엄마아빠택시 몇 년 생이 신청 가능할까?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 점수등록 방법

민원24 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트가 유익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