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 점수등록 방법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

토익이나 토플 시험 공부를 해서 좋은 성적을 얻었더라도 유효기간이 2년 밖에 되지 않아서 다시 공부해서 시험을 봐야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공부도 공부이지만 시험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 정부에서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를 도입하여 어학성적 유효기간을 5년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사처에서 시행하는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OC]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

대한민국 정책브리핑에 따르면 토익 등과 같은 공인어학시험의 유효기간이 현재 2년으로 짧은 편인데 유효기간 만료 전의 어학성적을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등록해 최대 5년 간 공인성적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는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공무원 시험 및 공공기관 채용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2년마다 어학시험을 치르지 않아도 한 번의 시험을 유효기간 만료 전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등록하면 정보 보증으로 어학성적을 최대 5년까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지방직 공무원 및 국회 : 5년
✅ 경찰, 해양경찰, 소방공무원 : 3년

사전등록 가능한 어학시험 종류

해당 제도에서 활용 가능한 어학 시험 종류는 영어 9종, 제2외국어 13종으로 총 22종입니다.

✅ 영어(9종) : TOEIC, TEPS, TOEFL, G-TELP, TOEIC Speaking, TEPS Speaking, G-TELP Speaking, IELTS, OPIc
✅ 제2외국어(13종) : 스널트(SNULT) 6종(독어, 불어, 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 오픽(OPIc) 5종(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베트남어) / 일본어능력시험(JPT), 한어수평고시(신HSK)

어학성적 등록방법

어학성적 등록은 어렵지 않습니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회원가입 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 위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의 “영어/외국어 사전등록”을 클릭합니다.
👉 영어/외국어 성적 등록/확인을 클릭합니다.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를 하고 주민등록번호로 인증합니다.
👉 등록하고자 하는 시험을 선택합니다(각 시험종류별로 1개씩 등록 가능 / 오프라인 조회 시험은 성적 수기입력).
👉 시험 시행사 아이디 및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 등록하고자 하는 유효기간 만료 전의 성적을 선택합니다.
👉 등록된 성적을 확인합니다.

위와 같은 순서로 간편하게 공인어학시험 점수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단, 토플, 아이엘츠, 신HSK 시험은 오프라인 검증을 위해 매월 1일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 사이에 등록을 완료해야 합니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각 공공기관의 채용담당자들은 수험생들의 어학성적 유효 여부를 사이버고시센터에서 일괄적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어학성적 사전등록 확대 서비스는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었는데 빠르게 공약이 이행된 것 같습니다. 공인성적 인정기간이 최대 5년으로 늘어나 취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시험에 대한 부담, 시험 응시료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같이 보면 유용한 포스트

💡카카오톡 조용히 나가기 설정방법 및 업데이트 안될 때
💡서울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금 신청방법
💡조기재취업수당 신청 및 모의계산 방법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 점수등록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에너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