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정속형과 차이

정말이지 6월부터 무더위가 시작된 것을 보니 올 여름 더위가 심상치 않아 보입니다. 기존에 정속형 에어컨을 사용하다가 인버터 에어컨으로 바꾸었는데 확실히 전기세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실외기 돌아가는 방식이 달라서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 또한 다르다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속형 에어컨과 인버터 에어컨의 차이점과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TOC]

인버터 에어컨 정속형 에어컨 차이

요즘 나오는 에어컨은 대부분 인버터 방식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인버터 방식의 에어컨은 구매 시 가격은 비싸지만 사용할 때 전기세가 적게 나오는 편입니다. 반대로 인버터 방식이 아닌 정속형 에어컨은 인버터 방식을 사용하는 에어컨보다는 저렴하지만 전기세가 많이 나온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두 에어컨의 차이를 표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인버터 에어컨정속형 에어컨
구매비용비쌈비교적 저렴
전기세적은 편많은 편
실외기 작동방식설정 온도 도달 시 실외기 작동이
중단되지 않고 최소한의 전기를 사용해
설정온도 유지
설정 온도 도달 시 실외기 작동이 중지되고
온도 변화가 생기면 실외기가 작동됨
→ 불필요한 전력소모 증가

 

표에서 비교한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외기 작동이 중단되었다가 다시 가동할 때 드는 전력량이 많아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것을 이해하실 수 있는데 인버터 에어컨은 실외기 작동이 완전히 중단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기세가 적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전기세가 많이 올라 에어컨 많이 틀면 전기세 폭탄 맞을 까봐 걱정이 많으실 텐데 에너지 캐시백이라는 제도도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의 핵심은 끄지 않고 계속 에어컨을 켜 두는 것입니다. 에어컨을 껐다 켰다 하면 오히려 실외기 또한 돌았다 안 돌았다 하기 때문에 전기세가 더 나오게 되므로 알아서 실외기 강도를 조절하는 능력이 있는 인버터 에어컨은 계속 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세 절약 방법을 아래에서 정리해보겠습니다.

✅ 에어컨을 껐다 켰다 하지 않고 계속 켜 둡니다.
✅ 선풍기 또는 써큘레이터를 에어컨과 함께 가동합니다.
✅ 에어컨 필터가 더러우면 냉방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필터를 청소합니다.
✅ 실외기 주변이 막혀 있지 않은지, 실외기 위에 물건이 있지 않은지 확인 후 공기 배출이 잘 되도록 해줍니다.

저희 집은 써큘레이터를 에어컨과 함께 돌리고 있는데 써큘레이터를 돌리면 공기 순환도 잘되고 희망 온도에 도달하는 시간을 줄여줘 확실히 전기세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 인버터 방식의 에어컨의 실외기 가동 속도가 궁금해서 베란다에서 확인을 해보니 진짜 희망 온도에 도달하고 나면 실외기 도는 속도가 확연히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인버터 또는 정속형 에어컨 확인방법

우리집 에어컨이 인버터 방식인지, 정속형인지 잘 모르고 계신다면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에 인버터 방식의 에어컨이 도입된 때는 바야흐로 2011년 이후이므로 생산연도를 확인해보면 좋겠습니다. 만약 애매하게 2011년에 걸린다면 에어컨 옆에 붙어 있는 스티커의 모델명을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됩니다.

또는 에어컨 옆에 붙어 있는 제품 정보 스티커에서 “정격능력”을 보시면 되는데 정격냉방능력이 최소, 중간, 정격 등으로 분류가 되어 있으면 인버터 에어컨이고 구분 없이 숫자만 써 있다면 정속형 에어컨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인버터의 경우 출력 조절이 가능해 세세하게 분류가 되어 있지만 정속형은 정해진 출력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세세하게 분류되지 않습니다.

저도 인버터 에어컨으로 처음 교체하고 나서 좀 춥다 싶으면 꺼야 하나 하고 알아봤는데 인버터 방식은 끄지 않고 계속 가동시키는 것이 오히려 이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잠시 한~두 시간 정도 밥 먹으러 나가거나 장 보러 외출할 때는 켜 놓고 다녀옵니다. 다른 사람들의 후기를 보아도 24시간 연속 가동하더라도 전기세가 많이 나오지 않는다고 하니 인버터 에어컨 사용하시는 분들은 전기세 절약을 위해 절약방법을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을만한 글

💡폭염특보 중 폭염주의보 폭염경보 기준 및 폭염 행동요령
💡해외여행 국제선 기내반입금지 물품 리스트
💡2023 초복 중복 말복 날짜 및 복날 음식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정속형과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저에게 원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