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 항진증 원인과 증상

이유 없는 신체 변화는 호르몬의 영향일 수 있는데 그 중 갑상선 기능 저하증, 항진증은 대표적인 호르몬 영향이 큰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항진증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적절하게 생성되지 않아 체내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저하 또는 결핍된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발생 원인

  • 갑상선 자체의 이상 : 갑상선 자체에 이상이 생겨서 호르몬 생산이 감소할 수 있는데 이는 갑상선 수술이나 방사성 요오드 치료 후에 나타날 수 있고 하시모토 갑상선염이라고 하는 자가면역질환에 걸렸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뇌하수체 기능 저하 : 갑상선 호르몬이 생성되도록 자극하는 호르몬을 TSH라고 하는데 시상하부나 뇌하수체 종양, 감염 등으로 인해 TSH가 분비되지 않아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 검사 방법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갑상선호르몬 수치가 떨어지면 온몸의 대사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추위를 잘 타고 땀이 잘 안나며 피부는 창백하고 건조합니다. 신생아와 소아에게 해당 질환이 발병했을 때는 성장장애, 발달장애가 발달할 수 있고 청소년과 성인의 경우, 체중증가, 식욕부진, 만성피로, 변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은 생리주기에 변화가 생기고 과다월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기억력 감퇴와 부종발생,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소아의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지능 저하가 나타날 수 있고 지능이 저하된 후에 호르몬을 보충해준다 해도 지능은 회복되지 않습니다..

 

갑상선 위치

치료방법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낮아지거나 결핍된 상태로 인해 해당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평생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성인의 경우 사람마다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양이 일정하므로 필요량이 결정되면 정해진 양의 약을 복용하면 되고 약 복용에 따른 신체적 변화는 없으므로 매년 혈액검사를 실시해 복용량을 확인하면 됩니다. 체내에 있어야 하는 호르몬을 약으로 복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해도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저하증과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보다 많이 분비되는 질환으로 체내 에너지가 빠르게 도모되고 많은 기능이 항진됩니다.

발생원인

  • 그레이브스씨 병, 자가면역질환
  • 뇌하수체 선종 :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 과다분비 및 인융모성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음

갑상선 질환, 피검사 보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신체의 여러 장기가 항진되어 심박동수 증가, 혈압 이상, 숨이 차는 증상이 나타나며 신경질적이고 안절부절 못하게 됩니다. 식욕이 증가해도 에너지 소모가 많아 체중이 감소하고 설사나 변비 같은 소화기 증상도 나타나며 불면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피부는 건조해지고 머리가 많이 빠질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월경 양이 줄어들거나 없어질 수 있습니다. 외형적으로 눈이 튀어나오고 안구건조증이 생기며 갑상선이 있는 목 부위가 커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치료방법

  • 항갑상선약 복용
  • 방사성 요오드 치료 : 간단하고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부작용으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나타날 수 있고 임산부와 수유부에게는 금기
  • 수술요법 : 갑상선종이 매우 크거나 요오드 치료를 원하지 않을 경우 고려

만약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심장질환 등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며 항갑상선약을 복용 중이면서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할 예정이라면 치료 시행 전 며칠 간은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항진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