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문화, 정치, 사회

카타르 월드컵이 한창인 요즘, 뉴스에서는 카타르 현지에서 일어나는 일들로 논쟁거리가 많습니다. 카타르에서 노출은 피해야 하고 가급적 음주는 지양해야 하는 등 문화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카타르는 동양권과 문화, 정치, 사회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는데 그렇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타르 문화, 정치, 사회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타르 개요

카타르는 아라비아반도의 동부 페르시아만에 돌출되어 있는 카타르 반도에 위치해 있는 국가로, 수도는 도하입니다. 카타르의 전체인구는 외국인을 포함해 전체 267만명이며 인구의 절반 이상이 수도인 도하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공용어는 아랍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비아랍계 외국인 비중이 높아 영어도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종교는 아시는 것처럼 인구의 95% 이상이 이슬람교를 믿고 있고 그중 수니파가 다수입니다. 타 종교에 대해 완전히 배척하는 것은 아니고 제한된 범위 내에서 종교활동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카타르 날씨는 사막성 해양기후로 11월~2월 3개월 정도를 제외하고는 매우 덥고 습합니다. 이때문에 월드컵을 11월에 진행하는 것이죠. 실제 여름에는 50도까지 올라가 수돗물을 틀면 뜨거운 물이 콸콸 쏟아진다고 합니다. 카타르는 리얄이라고 하는 통화를 사용하고 한국에서는 카타르 통화를 취급하고 있지 않아서 미국 달러를 가지고 가 현지에서 환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타르 월드컵 일정확인

카타르 문화 특징

카타르의 이슬람교라는 종교는 카타르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굉장히 보수적이고 석유가 발견되기 전까지는 주로 사막에서 유목민 부족 사회를 이뤄 살았기 때문에 가족 관계와 가장의 권위가 중요시되어 가부장제 질서를 띄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친인척 간 유대감이 강하고 가족으로서의 의무와 책임을 중시합니다. 과거에서는 이슬람법에 의해 미혼 남녀의 교제가 엄격히 금지되었으나 최근에는 교제가 자유로워졌고 일부일처제가 자리 잡아가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법적으로는 남성은 최대 4명의 아내를 둘 수 있습니다.

카타르 사진이나 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남녀 모두 평상복으로 전통적인 아랍 복장을 하고 있습니다. 남성은 긴 흰 옷과 두건을 두르고 여성은 몸 전체를 가리는 검정색의 아바야를 착용합니다. 카타르 학교에서 여학생은 모두 히잡을 착용해야 하고 남녀 분리가 엄격하게 되어 있습니다.

음식의 경우 이슬람법에 따라 돼지고기와 술은 엄격히 금지되며 주로 양고기와 닭고기를 즐겨 먹으며 대추야자가 많이 나기 때문에 대추 야자에서 추출한 설탕을 식재료로 많이 사용합니다. 음식은 오로지 오른손으로만 먹어야 하고 음식을 집을 때는 엄지, 검지, 중지를 사용합니다.

카타르에서는 길거리나 공공장소에서 여성에 대한 사진 촬영은 사전 동의가 있어야 하고 정부기관이나 공공기관 건물 사진 촬영도 대부분 금지되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여성에 대한 발언이나 상대의 부인, 딸에 대한 안부는 삼가는 것이 좋고 다른 사람에게 발바닥을 보이는 것은 상대를 모욕하는 의미이므로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카타르 정치

카타르는 입헌군주국이지만 국왕의 권한이 강하고 총리직을 왕족이 독점하기 때문에 왕이 통치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1970~1980년대까지는 굉장히 보수적인 성향이 강했고 일부 왕족에게만 부가 집중되고 빈곤층은 많아 빈부격차가 심했습니다. 1993년 하마드 빈 할리파 알사니가 집권하자 왕족들의 부를 나눠 국민들에 대한 복지 정책을 펼쳐 지금의 카타르가 완성되었습니다.

현 국왕은 2013년 6월에 즉위한 1980년생인 타밈 빈 하마드 알타니입니다. 그는 사교적이고 사려 깊으며 현재 파리 생제르맹 PSG의 구단주를 맡고 있습니다. 재산은 만수르 왕자보다도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카타르 사회

이슬람교인 카타르는 주5일 근무를 하며 근무일은 우리나라와 다르게 일요일부터 목요일까지입니다. 금요일과 토요일이 휴일이죠. 주5일근무는 관공서와 학교에만 해당하고 일반 기업들은 주6일제 근무로 금요일만 쉽니다.

현재 카타르의 복지는 엄청난데 성인 기준 월 500~600만 원을 기본소득으로 주고 집도 무료 제공, 의료비, 수도세, 전기세가 모두 무료입니다. 뿐만 아니라 출산을 하면 추가로 월 230만 원을 더 줍니다. 인구는 적고 석유는 많으니 가능한 복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1인 당 GDP가 52,144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5,845만 원으로 전세계에서 11번째입니다.

 

카타르 문화, 정치, 사회를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하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2022 카타르 월드컵 최종 명단 및 경기일정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갱신 기간 준비물

긴급 생계비 소액대출 및 안심전환대출 변경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