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공제 세액공제 차이가 무엇일까?

국가에서는 국가를 운영하고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세금을 거두어 들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세금을 낼 납세의 의무를 가지고 있죠. 세금을 일 년 간 납부하고 연말정산 시기 때 내가 냈던 세금을 돌려 받을 수 있는지 항목을 자세히 보다 보면 소득공제 세액공제 항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두 공제의 뜻은 무엇이고 이들의 차이는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C]

소득공제 뜻

소득공제란 과세의 대상이 되는 소득 중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해 주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납세자의 세금 부담을 덜어주고 최저 생계비를 보장하는데 목적을 둡니다. 이렇게 말하면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근로소득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데 근로소득에 세율을 산정하면 그 금액이 엄청 크기 때문에 세금의 기준이 되는 소득 금액을 낮춰주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6천 만 원이지만 2천 만 원은 소득에서 빼고 세금을 계산해준다고 보면 됩니다.

소득공제 항목에는 인적공제, 연금보험료공제, 특별공제 등이 있는데 인적공제로 많이들 혜택을 받으시기 때문에 인적공제에 대한 것만 특별히 다룬 글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액공제 뜻

세액공제는 소득공제가 모두 끝난 후 부과되는 총 세금에서 일정 금액을 제외해주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동일한 소득원에 대해 중복 과세를 방지하고 세부담을 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세액공제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외국납부세액공제, 배당세액공제, 증여세액공제, 재해손실세액공제, 상속세액공제 등이 있습니다. 해당 종류의 세액공제에 대해 자세히 보시려면 아래를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소득공제 세액공제 차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는 어느 시점에서 세금을 감면해주느냐입니다. 소득공제는 근로소득금액에서 세금을 공제해주고 세액공제는 산출세액에서 공제를 해주게 되는데 소득공제는 과세표준을 줄여주고 세액공제는 결졍세액을 줄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득공제는 고소득자일수록, 세액공제는 저소득자일수록 절세효과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소득공제 : 소득금액에서 공제하여 과세표준을 줄여줌 → 소득이 많을수록 큰 절세효과
  • 세액공제 : 산출세액에서 공제하여 결정세액을 줄여줌 → 소득이 적을수록 큰 절세효과

2023년 달라지는 점

2023년부터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에서 바뀌는 부분이 있습니다. 연말정산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현금의 사용 비율을 확인하여 잘 나누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 달라지는 점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 대중교통 사용금액의 80% 공제율 적용
주택임차차입금 소득공제 : 무주택 근로자가 빌린 주택의 전세금, 월세보증금의 원리금 상환액에 대한 소득공제가 연 300만 원 → 연 400만 원으로 확대

기존에는 대중교통 사용금액, 문화비 사용금액, 전통시장 사용금액의 공제금액 한도가 각각 100만 원이었으나 2023년부터는 위 세 가지 사용금액의 총 한도가 300만 원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즉, 대중교통 50만 원, 문화비 사용금액 150만 원, 전통시장 100만 원을 사용해도 총 합계 금액만 300만 원에만 들어오면 되는 것이죠. 그리고 2023년 7월부터 문화비 사요금액에 영화관람료가 포함되어 30% 소득공제를 적용 받게 됩니다.

세액공제 달라지는 점

월세 세액공제 : 무주택 세대주는 월세에 대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음
– 총 급여 5,500만 원 이하인 경우 17% / 5,500~7,000만 원인 경우 15%로 상향조정
– 월세 세액공제 대상이 되는 주택가 기준 : 4억 원 이하

연금저축 세액공제 : 연금저축 600만 원(퇴직연금 포함 900만 원)으로 상향조정

2023년에 달라지는 점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크게 4가지입니다. 달라지는 부분을 잘 숙지하셔서 연말정산 때 많이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 진짜 부자는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세금을 아끼는 것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다양한 루트를 확인하시고 세금을 아끼시기 바랍니다.

비슷한 글

💡2023 재산세 계산기, 부과기준 및 과세표준, 납부기간
💡전세보증보험 가입조건, 방법, 비용 총정리
💡연금복권 사는법 및 판매점 찾기
💡연말정산 배우자공제 인적공제 금액 및 요건

소득공제 세액공제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