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영수증 자진발급 및 의무발행업종

2023년부터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이 확대되었는데 사업하시는 분들 중에 본인의 업종이 의무발행업종인지 모르고 있다가 누락 시킬 경우 가산세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과 자진발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C]

☑현금영수증이란?

현금영수증 제도는 2005년 1월 1일부터 시작된 제도로서 건강 1원 이상 현금 결제 시 사업자가 가맹점으로부터 전송 받은 거래 내역을 국세청으로 재전송하면 국세청은 홈택스 홈페이지에 업데이트해 가맹점과 소비자의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해당 영수증은 가맹점이 대금을 현금으로 받는 경우 발급하는 것으로 거래 일시와 금액 등 결제 내용이 포함된 영수증을 말합니다.

☑현금영수증 혜택

그렇다면 현금 결제하고 귀찮게 굳이 왜 챙겨서 받아야 할까요?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주는 가맹점은 부가가치세 신고 시 영수증 발행 금액의 1.3%를 세액 공제 해주고 개인 사업자가 전화망을 통해 5천 원 미만의 거래를 할 때 건 당 20원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세액공제 제외 대상 확인하기

소비자의 경우에는 현금 결제 시 “현금영수증 발급 해주세요.” 라고 말하게 되는데 특히 직장인이라면 더욱 더 챙기셔야 합니다. 바로 매년 초에 시행하는 연말정산 (소득공제) 때문에 그렇습니다. 근로소득자가 과세 연도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해 현금으로 결제했을 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 공제비율

☑의무발행업종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업종으로 2023년에 추가된 업종은 총 8가지로 다음과 같습니다.

  • 건강보조식품 소매업
  • 가방 및 기타 가죽제품 소매업
  • 벽지 마루 덮개 및 장판류 소매업
  • 중고 가구 소매업
  • 공구 소매업, 사진기 및 사진 용품 소매업
  • 자동차 세차업
  • 모터사이클 수리업

의무발행업종 구분은 크게 사업서비스업, 보건업, 숙박 및 음식점업, 교육 서비스업, 그 밖의 업종, 통신판매업으로 나뉘는데 자세한 업종분류를 보시려면 국세청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의무발행업종 확인하기

☑발급 및 취소방법

발급은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상단의 “조회/발급>>현금영수증 발급”으로 들어가시면 되고 로그인 후에 발급 유형을 선택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것은 건 별 발급인데, 거래에 대해 건건이 발급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건 별 발급을 누르고 정보를 입력 후 발행합니다. 거래 상대측이 소비자일 때는 용도를 “소득공제” 로, 사업자일 때는 “지출 증빙” 으로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이미 발행한 건에 대해 취소를 해야 하는 경우 승인 거래의 승인 번호, 승인 일자, 취소 사유(1. 거래 취소 / 2. 오류 발급 / 3. 기타)를 입력하고 “현금 결제 취소” 표기를 해야 합니다. 원래는 승인 번호를 입력하지 않았었지만 임의 취소에 따른 문제점을 줄이기 위해 승인 번호를 입력해야 취소하실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만약 소비자가 현금영수증 발급 의사를 밝히지 않았을 때는 사업자가 직접 자진해서 현금 수령일로부터 5일 이내에 발급해야 합니다. 자진발급을 하려면 홈택스의 현금영수증 발급 페이지에서 자진발급 여부에 “여” 를 체크하시면 되고 이 때 발급 수단 번호가 자동으로 010-000-1234로 변경되며 총 거래 금액만 입력하면 발행됩니다.

현금 영수증 자진발급하러 가기

소비자가 발급 요청을 했는데도 발급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르게 발급하거나 소비자 동의 없이 이미 발행한 영수증을 임의로 취소하는 경우, 미발급 금액의 5% 가산세가 부여되고(5천 원 미만 거래는 제외), 가맹점이 지켜야 할 고시를 담은 명령서를 받고도 발급을 거부했을 때는 규정에 따라 발급 금액의 20%의 과태료를 추가로 부과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소득공제를 받을 때 도움이 되서 좋고, 사업주(가맹점) 입장에서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 서로에게 좋으니 꼭 잊지 말고 현금영수증 발급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만약 소비자가 발급 요청을 하지 않더라도 일정 금액 이상의 경우에는 자진발급을 신청해야 하니 잊지 마시고 해당 포스팅을 유의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읽을만한 유용한 글

💡두루누리 지원대상 및 가입 후 절세 방법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잔액조회 방법
💡서울 안심소득 신청방법 및 결과 확인하기

현금 영수증 자진발급 및 의무발행업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이 문서가 유용했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